의자 버릴때, 의자 버리기 방법 – 인터넷으로 주민센터 대형폐기물 신청하기 / 가격
의자 팔걸이가 부서져 쓸 수 없게 됐다. 주민센터에 가서 폐기물 스티커를 구입해 버리려고 했는데 생각해보니 인터넷으로도 가능할 것 같아 해 보았다.
우선 자신의 거주지역 주민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간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대형폐기물 신청‘ 을 찾으면 된다.
소형, 중형… 이런거 상관없이 전부 다 대형폐기물 신청란에서 해결할 수 있다.
(메뉴와 그림 모양은 시기에 따라 달라진다. ‘대형 생활 폐기물‘이라고 쓰기도 하니 참고하자.)
신청하기 전에 ‘대형폐기물 규격 및 처리비용’을 선택하면 각각의 처리비용을 알 수 있다.
‘의자’는 얼마나 하는지 찾아보니…
1인용 의자의 폐기물 수거 가격은 2천원이었다.
다시 앞으로 돌아가 ‘대형 폐기물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위와 같이 관련정보를 입력하고 버리는 물건은 ‘폐기물 선택’에서 선택하면 된다.
폐기물을 내놓는 날짜를 선택할 수 있고, 작성란에는 수거가 용이하도록 정확한 위치와 폐기물의 특징을 적는 공간이 있다.
시간에 맞춰 내놓으면 수거는 보통 2~3일 이내에 이루어졌다. 그 사이에 동네 사람들이 지나가다가 쓸만한 의자인지 아닌지 보느라고 다음날이면 내가 붙여둔 폐기물 확인증서가 떼어져 있는 경우도 있었지만 어찌되었든 수거업체에서는 알아서 잘 찾아갔다.
결제방법은 카드와 계좌이체 두 가지가 있었다.
환불은 결제 완료 후 3일 이내에 가능하다고 나와 있다.
결제까지 완료하면 위와 같이 ‘수거대기’ 상태로 표시된다.
여기서 오른쪽 끝에 보이는 ‘신고필증’을 인쇄해 의자에 붙여 지정한 날짜와 시간에 맞추어 내놓으면 된다.
신고필증은 아래와 같이 생겼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핸드폰으로 실명인증한 상태로 신청할 수 있는데다가 결제화면에서 이것저것 설치하는 것도 없던 것 같다. (어쩌면 이전에 설치된게 있어서인지도 모르겠지만…)
프린터로 뽑는 일 하나만 빼면 생각보다 간단했다. 무엇보다 주민센터까지 가지 않아도 되니 편한 방법 같다. 듀오백 의자 정도 되는 크기인데 가격도 2천원이면 적당하지 않나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