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같은 워드프레스 테마는 정말 없는걸까? 어떤 테마를 설치해도 불편하다. 카테고리도 이상하고 카테고리를 선택했을 때 해당 글들이 제목으로만 목록표시가 되게 나오도록 하는 것도 어렵다. 코드 같은것을 만지지를 못하니 어떻게 할 수가 없다.
결국 누군가 만들어 놓은 테마를 가져와 그대로 써야 하는데…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와 같은 스킨을 쓰는 워드프레스 테마를 찾지 못했다.
그나마 비슷한 걸 찾았다고 해도 한글 폰트가 이상하게 나온다. 영어 폰트에는 적합한데 한글 폰트는 글씨체도 이상하고 글씨크기도 이상하고 줄간격도 이상하다. 본문 내에 링크는 파란색으로 표시되면 좋겠는데 이것까지 같이 갖춘 테마는 더더욱 찾기 힘들다.
결국…
1.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와 똑같은 테마를 못 찾았고
2. 비슷한 테마를 적용해도 한글 폰트가 이상하게 나오고
3. 줄간격과 카테고리 목록 글 나오게 하기 등 기타 설정 들이 다 갖추어져 있는건 없었다.
하나하나 고치는 법을 찾아다가 수정하면 된다고 하는데 아… 시간 너무 많이 들어가겠네…
워드프레스 테마가 마음에 들지 않는건 또 있다. 사진이 있는 글인데 featured image인가, 이 사진을 따로 설정하지 않으면 요약보기에서 사진이 표시되지 않는 테마가 대부분이다.
비디오도 마찬가지다. 비디오가 있는 글이 있는데 요약보기에서 안 보이는게 대부분이다. 사진과 비디오 모두 자동으로, 본문에 있다면 자동으로 요약보기에 나오는 테마는 더더더더더욱 찾기 어렵다.
무료테마가 많다고 하지만 결국은 거기서 거기이고 수정해서 써야 하는 셈이다. 유료테마도 괜찮아 보이는건 비싸다. 요전에 5만원 정도를 주고 구입했는데 블로그에 적용시켜보니 미리보기로 봤던 테마처럼 보이지 않았다. 더구나 한글 폰트의 문제는 결국 내가 또 손을 써야만 하는 부분이었다.
짜증나는걸 꾹꾹 참아가면서 사나흘만에 대충 미리보기와 비슷한 모양새를 만들기는 했는데 한글폰트에는 맞지 않는 테마였다. 한글 폰트와 영문 폰트의 느낌이 많이 달랐다.
아, 진짜, 워드프레스는 너무 손이 많이 간다. 같은 이유겠지만 짜증난다.
누가 티스토리나 네이버, 다음 블로그랑 그냥 아주 판박이같은 스킨 하나 만들어 유료 배포는 안하려나?
p.s. 그나마 괜찮은 테마는 아래의 두 개다.
generatepress
customify
둘 다 무료인 상태에서 전체 디자인의 상당수와 자잘한 부분을 수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