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워드프레스 새 글쓰기 에디터 구텐베르크 단점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한동안 글을 쓰지 않다가 오랜만에 들어왔더니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후에 구텐베르크? 비슷한 이름의 새로운 글쓰기 에디터가 생겨 있었다. 선택이고 뭐고 없이 기존의 에디터를 없애고 강제로 구텐베르크로 바뀌어 버렸다. 좋은 거겠지… 생각하며 한참을 이것저것 테스트했다가 짜증과 화가 머리끝까지 올라왔다. 이거 만들어 이대로 적용시킨 놈들… 진짜… 아오…

유일해 보이는 장점이라면 글이 블록화되어 있다는 것, 그래서 블록마다 따로 지정이 가능하다는 것이지만 이 블록화(?) 때문에 오히려 쓰는데 불편한 점이 한둘이 아니기도 했다.

문장과 글을 삭제하려고 선택하는 와중에 갑자기 다음 블록까지 다 지정이 된다거나, 그래서 다시 원래대로 돌아와 선택하다 또 틀린다거나… 문장 마지막까지 선택하려고 화살표를 내리다보면 갑자기 다음 블록까지 전체 지정이 되어버린다거나… 욕나와 욕나와…

게다가 에디터 오른쪽의 글쓰기 포맷 지정… 이미지, 갤러리, 동영상… 등의 포맷 지정을 하는 표가 사라졌는데 처음에는 어딘가에 있겠지, 하며 다 찾아봤다가 결국 없어진 걸 알고 난감할 수 밖에 없었다. 이게 있고 없고에 따라 테마마다 다르게 적용되어 보여지는게 있고, 이것 때문에 돈 주고 산 테마도 있는데 그게 사라져버렸다.

전체선택, 전체삭제도 블록화 때문에 잘 안되기 일쑤이고, 문장 다음 문장의 앞부분만 선택하려고 하는데 전체가 선택되는 것도 문제고, 숫자가 써 있는 것도 때로는 블록마다 새로 인식이 되어 갑자기 숫자가 다시 1부터 시작한다거나.. 이거 바로잡으려면 엄청나게 짜증난다.

이것 말고도 글 쓰고 수정할 때마다 반복되는 짜증나는것들이 있다. 일단 돈 주고 산 테마 못 쓰게 된 것부터 환불이나 됐으면 좋겠는데, 유명 테마인데도 아직 업데이트가 안됐나보다.

구텐베르크는 아직 시기상조다. 블록화는 장점보다 단점이 더 크다. 쓰레기같은 워드프레스… 대체할 만한 설치형 블로그가 없다보니 낚인 느낌까지… 텍스트큐브나 업데이트 되었으면 그쪽으로 변경해보기라도 할텐데…

1 Comment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