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아마존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설치 성공

아마존 라이트세일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데 성공했다. 이것저것 생각해보면 반년만이다. 최근 집중적으로 알아보면서 막힐때마다 하나하나 풀어가는 과정을 거쳐 겨우 성공한, 그 시기만 따져도 보름이 넘는다. 도대체가 뭔 소리인지 알 수 있어야지… 지금도 완전하지는 않지만 일단은 성공했기에 간단한 메모만 해 둔다.

1. 속도가 끝내준다!

대단한 속도였다. 국내 웹호스팅사를 이용하고 있는 것보다도 조금 더 빠른 것 같았다. 기본 인스턴스를 사용했는데도 말이다. 단, 지역은 ‘서울’ 두 곳 중 한 곳을 이용했다. 도쿄 같은 곳은 이용하지 않았다.

서울 서버 사용시 그냥은 속도차이가 잘 느껴지지 않는데 어느 순간순간 그런 곳들이 있다. 워드프레스 처음에는 이곳저곳 클릭해 가면서 만지는 일이 많기 때문에 반응속도의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데 국내 웹호스팅사의 좋은 서버를 이용할 때와 별 차이가 없었다.

아직 사용자가 나 혼자 뿐이라 그런 것이겠지만 그런 점을 고려해도 차이가 컸다. 더구나 엄청난 트래픽에 그것도 ‘월’ 트래픽이라는 점! 내겐 훌륭한 곳이다.

2. 처음에만 성공하면 그 다음부터는 쉽다.

처음 설치를 위해 몇 개월이 소요되었다. 아파치가 뭔지, 검은 바탕에 글씨 쓰는 창은 물론이요, 심지어 내가 괜찮다고 생각해서 참고하려는 사람들의 글은 대부분 맥북 같은걸 이용해서 윈도우랑 또 달랐다. 푸티라는 것도 처음 들어보고… 아무튼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하나하나 넣어야 하니 몇 줄만 넘어가도 모니터를 바라보는 눈도 머리도 목도 허리도… 그러다 핑그르르 돌며 한숨이… ㅠㅠ 노트에 정리해봐도 정리가 안되고… 그러다 최근에야 겨우 성공할 수 있었다.

성공한 것도 한 사람의 글을 통해서가 아니었다. 뭐가 잘못된건지 그대로 따라해도 (댓글을 보면 성공한 사람들이 많은데) 뭔가에서 계속 에러가 나고 뭔가 안됐다. 그럴 때마다 구글에서 관련 키워드를 집어넣어가며 다른 사람들의 글 여러개를 들춰내고(한글/영어) 거기서 비슷한 모양(ㅠㅠ)을 찾아본 후에 그것과 비슷하게 해 가며 성공할 때까지 해 봤고, 그러다 결국 해냈다. 잊어버릴까봐 인스턴스를 지우고 다시 처음부터 바로 해 봤는데 이 과정에서 또 한두시간 소요되었다. 도저히 … 이쪽 용어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 인스턴스라는 이름부터 그렇다. 그냥 컴퓨터, 내 웹공간, 내 웹컴퓨터… 이런 식으로 뭔가 좀 이해가 되게 이름지어주면 좋은데 인스턴스라니… 뭔 소린지…

여하튼 하고나니 한 개는 성공했다.

더구나 ssl 인증으로 https 까지 가는 것까지 완벽하게 성공했다.

그리고나니 다른 글들이 조금씩 이해가 되기 시작했다. 뭔가 하나를 넘어선 느낌이었다.

하지만 한 개의 서버에 두 개 이상의 워드프레스를 각각 독립된 도메인과 데이터베이스(이 용어도 죄다 뭔 소리였는지…)를 만들어 설치하는 과정으로 넘어갔는데 여기서는 며칠째 끙끙거렸지만 결국 실패했다.

3. 초보라면 이렇게 쓰면 좋겠다!

일단 3.5달러짜리는 750시간 동안 무료다. 인스턴스를 없애거나 중지하면 시간이 아마 더 흐르지 않을 것이다. 반대로 인스턴스를 두 개 이상 만들면 그만큼 시간이 절반, 그 이하로 줄어들게 될 것이다.

그러니 일단 한 개를 만들고, 그 다음부터 뭔가 제대로 써진 글 같은걸 하나 붙잡고 그대로 따라해보는거다. 하다가 막히거나 에러가 나면 그 부분에서 또 검색해보고… 그런 식으로 일단 완성하면 그 다음부터는 뭔 소리인지, 이 용어가 뭘 말하는지, 대충 감이 오지 않을까 싶다. 나처럼 그냥 처음부터 노트에 정리해가면서 이해하면 시간만 잡아먹고 도무지 키보드 하나 눌러보지 못하고 포기하는 순간만 한 달이 넘을 것 같다. 일단 눌러보고 화면에 뭔가 나와봐야 되는지 안되는지, 되면 왜 되고, 안되면 왜 안되는지, 머리가 굴러가는 것 같다. 이해는 그 다음에 이루어지는 것 같다. 하지만 노트정리로 시작하면 이해부터 하게 되는 것 같다. 그래서 더 어렵게 느껴지고 계속 막히는 건지도 모르겠다.

4. 용량은 기본 인스턴스로 시작하다가 나중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서 버벅거리거나 접속이 이상해지면 그때 그 상위 인스턴스로 가는게 좋을 것 같다. 일단 워드프레스 설치만 하고 나면 상위 인스턴스 이동은 스냅샷이라는걸 이용해 몇 번만에 성공할 수 있는 것 같다.

5. 하지만 기본이 한달에 4천원 정도 한다. 사람이 많이 찾지 않는 블로그라면 그냥 국내 웹호스팅사의 한달 500원~1,100원 정도 하는 걸 이용하는게 좋다. 훨씬 편하고 관리의 필요성도 없다. 이게 월 5천원 정도 넘어서는 가격이 청구될 만큼의 방문자가 찾기 시작하는 블로그가 되었을 때, 그때 아마존을 이용해 보는게 좋을 것 같다.

6. 혹시 두 개 이상의 도메인과 블로그를 가지고 있다면 그냥 지금 바로 시작해도 될 것 같다. 물론 할 수만 있다면! 나는 실패했다. 아직도 모르겠다. 일단 무료기간이 끝나기 전까지 이것저것 설치해보고 공부좀 해 봐야 겠다. 아무튼 추천이다. 가성비 참 좋은 물건이다.

1 Comment

  1. rootnecc

    안녕하세요 저도 라이트셀을 이용해서 워드프레스 페이지를 제작했는데…
    SSL 적용이 막히고 있습니다. 각종 동영상부터 블로그까지 살펴보면서 따라하는데 싶지 않네요
    어떠한 방법으로 적용하셨는지 알 수 있을까요?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