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블로그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많이쓰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아무래도 사람들이 많이 쓰는 워드프레스가 나은 것 같다.

텍스트큐브와 같은 개인 설치형 블로그가 있다. 좋아했던 설치형 블로그이고 다음 버전이 언제 나올지 학수고대했지만 지지부진한 개발로 일년이 넘도록 별다른 변화가 없는 상태다. 덕분에 좋은 걸 배웠다.

최근 웹호스팅 이전과 블로그 백업, 그리고 사진을 포함한 전체적인 복원을 이곳저곳에서 시도해 봤다. 만약을 위해서였다. 언젠가 떠나야 할 것 같았고, 다시 자리잡을 곳을 찾아야 할 것 같아서였다. 그런데 그토록 잘 되던 텍스트큐브 복원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이전에는 백업과 복원 모두 간단하게 할 수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어찌된 일인지 복원이 되지 않았다. 사진을 제하고 해보니 됐지만 그래서는 온전한 복원이 아니었다. 더구나 사진이 꼭 들어가야 하는 글도 있어서 문제가 되었다.

곧바로 구글 검색과 네이버 검색, 다음 검색 등 할 수 있는 모든 검색을 해 봤지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었다. 이쪽을 좀 잘 안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었을지 모르지만 아무것도 모르니 그저 검색과 다른 사람들의 경험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고 결국 며칠을 헤매다 포기하게 되었다.

어쩔수 없이 워드프레스로 자료를 옮겼다. 누군가 과정을 적어놓은 글이 있어서 그걸 보고 할 수 있었다. 텍스트큐브 사용자가 많았다면 아마 이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있었을 것이고 덕분에 나도 그 사람의 경험을 토대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혹시나 싶어 비슷한 문제를 발생시키고 워드프레스라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를 문제로 삼아 구글검색을 해 보니 답이 보였다. 사용자가 워낙 많은데다가 이쪽 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그만큼 더 많아서인지 비슷한 문제해결방법들이 보였다. 결국 사용자가 많은게 장땡이었던 것 같다.

워드프레스는 글쓰기 환경이 불편하다. 관리도 좀 어렵다. 스팸은 또 왜 그렇게 많이 오는지… 워낙 세계적이라 그런지 해외 스팸이 너무 많이 와서 플러그인 설치가 필수다. 이 때문에 서버에 부담이 되는건 아닌가도 걱정될 때가 있다. 하지만 오랜기간, 장기간, 내 글을 보존하고 확대해 나가려면 역시나 사람들의 경험이 필요한 것 같고 그러기 위해서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쓰는게 좋은게 아닌가 생각했다.

텍스트큐브 스타일이 좋지만 계속적인 피드백이 중지된 상태로 보여 결국 워드프레스로 옮겼고 이번 일을 계기로 백업과 복원 문제도 신경써가며 테스트 해 봐야겠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