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워드프레스 백업 복원 플러그인 여러개 준비하자

워드프레스 이전을 위한 백업  및 복원 플러그인은 여러개를 준비하자

최근 국내외 몇 개의 웹호스팅사를 오가며 블로그를 반복해서 이전해야만 했는데 처음 겪는 문제들이 많이 발생했다. 처음에는 여러가지 생각이 났다.

php 버전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가기 때문일까?
테이블을 바꾸었는데 왜 이전 테이블을 오가며 접속되는 걸까? 에러가 자꾸 발생하네. 며칠 간격으로 자꾸.
백업이 안되네?
복원이 안되네?

원래는 오래전에 이것저것 테스트해본 후에 그 중에 가장 완벽하게 작동했던 all-in-one wp migration 만을 사용했다. 하지만 이게 백업이 안되기 시작했다.

그래서 다른 백업 및 복원 플러그인들을 몇 개 설치해보며 테스트를 해 봤는데 어떤건 어디서는 되는데 어디서는 안되고, 이런 식으로 각각 되는것과 안되는 것이 있었다. 그래서 결국은 아래의 3개 플러그인을 다 설치했다.

백업은 세 개로 다 해 두면 나중에 어디들 가든 이 중에 하나는 복원이 될 수 있겠지, 라는 생각으로 정한게 아래의 세가지 플러그인들이다.

 1. All-in-One WP Migration

가장 완벽하게 작동했던 플러그인이지만 최근 백업이 안되는 문제가 생겨 호스팅사를 바꿀 수 없게 되었던 적이 있다.

 

2. WordPress Backup and Migrate Plugin – Backup Guard

압축되는건지 1번보다 용량을 더 잡아먹는다. 그런데 복원이 안 되는 문제가 한 곳에서 발생했다. 구글 검색해보니 이런 경우가 많았다. 1%나 2%에서 멈춰버리는데 용량제한때문인가 싶어 ftp로 서버에 올리고 해 봤는데도 안 되었다.

 

3. WordPress Migration & Duiplicator

지금 이 블로그가 이 플러그인 덕분에 살았다. 안그랬으면 다시 갈아엎고 새로 써야될 뻔했다.

단점은 하드에 있는 백업파일을 그대로 읽는게 아니라 일단 ‘테마(스킨)’을 통해 서버에 미디어 올리는 식으로 올린 후에 그걸 선택해 복원하는 방식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사용중인 테마에서 허용하는 최대 용량을 확인해 봐야 할 필요가 있다.

예전 테마는 50메가밖에 안되었는데 또 어떤 테마는 200메가까지 허용이 되고… 그렇다. 다른 방법이 있는지는 모르겠다.

아무튼 이렇게 3가지 플러그인을 통해 백업을 해 두며 사용해야 할 것 같다.

댓글 남기기